살짝 살이 붙은 거랑 고도비만은 완전히 다릅니다. 고도 비만은 단순히 체중계의 숫자가 높은 게 아니라 건강 전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수준입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고도비만 생기는 원인은?
고도비만은 단순히 '많이 먹어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1) 식욕 조절 실패
식욕 조절이 잘 안될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폭식을 하거나, 배 안 고파도 습관적으로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자주 하는 경우의 식습관들이 자꾸만 쌓이게 되면 칼로리 과잉 섭취가 됩니다. 특히 현대인은 탄수화물+지방+당 조합에 취약합니다.
2) 운동량 부족
운동을 아예 안 하거나, 일상에서 움직이는 양 자체가 적은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걷는 게 귀찮아서 걷지 않는 경우, 엘리베이터 이용하는 것, 집에서 밥 먹고 바로 눕는 등의 이러한 습관들이 계속된다면 기초대사량도 떨어지면서 지방도 쉽게 쌓이게 됩니다.
3) 수면 부족
밤늦게까지 핸드폰을 하거나 티비를 보고 밤늦게 잠을 자는 경우의 불규칙한 수면은 식욕 조절 호르몬을 망가뜨립니다.
렙틴 ↓ → 포만감 떨어짐
그렐린 ↑ → 식욕 증가
이렇게 되면 살이 찌게 됩니다.
4) 스트레스 폭식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아요. 하지만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푸는 사람들은 특히 위험합니다. 스트레스 받을때 감정적인 식사를 반복하게 되면 체중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5) 대사 기능 저하
기초대사량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떨어집니다. 특히 여성은 출산이나 폐경기를 겪으면서 체질 자체가 살이 찌는 쪽으로 바뀌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같이 먹고, 같은 생활을 해도, 살이 본인만 찌는 경우 체질의 변화 때문일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 위험한 이유는?
1) 심혈관 질환 위험 증가
혈압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올라갑니다.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2) 당뇨병
살이 많이 찌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당뇨병의 발병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3) 관절질환
무릎, 허리, 발목 등 체중이 실리는 관절들에 무리가 가면서 좋지 않게 됩니다.
고도비만은 단순히 외형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몸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너무 많게 되는 거죠, 혈압과 혈당이 높아지면서 혈관이 상하고 염증 반응이 심해지면서 호르몬 균형도 망가지게 됩니다.
고도비만 관리 방법은?
단기간으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려고 하기보다는 현실적인 관리 방법으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식습관 개선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 중심으로 바꾸는 것의 식습관을 갖는 게 좋아요. 가공식품, 음료수, 야식은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아예 굶는 것은 금지입니다. 굶는 방식은 요요가 오기 딱 좋기 때문에 굶지 말고 건강하게 잘 챙겨 먹도록 해야 합니다.
2) 운동 시작은 걷기부터
고도비만은 처음부터 격한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무릎에 안 좋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처음에는 차근차근 걷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걷기부터 시작하고 늘려나가 보세요.
3) 수면과 스트레스 조절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이 증가를 하며, 스트레스는 폭식을 유발합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핸드폰은 내려놓고 충분하게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푹 자도록 해야 합니다.
4) 평촌 다이어트한의원에서 처방하는 평촌 다이어트한약
식욕 조절이 어렵거나, 다이어트 과정이 힘이 들다고 느껴진다면 평촌 다이어트한의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평촌 다이어트한의원은 일대일 상담 진료를 통해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서 단계별 맞춤 평촌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합니다.
평촌 다이어트한약은 식욕 억제와 지방 분해를 돕고 있으며 식습관 운동법도 함께 알려드리면서 체계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평촌 다이어트한의원을 통해 고도비만을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