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진행하다 보면 살은 빠졌는데 머리숱이 줄어든 느낌을 겪어보신 분들도 계시는데요. 다이어트와 탈모의 관련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란?
탈모는 말 그대로 모발이 비정상적으로 빠지거나 모발 성장 주기가 중단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형 탈모, 유전성 탈모, 휴지기 탈모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이 중 다이어트 탈모는 휴지기 탈모에 해당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작스러운 스트레스나 호르몬 변화, 영양 결핍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다이어트 탈모 어떤 원인일까요?
다이어트 탈모는 잘못된 방식으로 체중 감량하려다가 몸속 영양불균형과 호르몬 변화가 생기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백질 부족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은 단백질에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극단적인 식단 조절로 인해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지면 탈모가 시작이 됩니다.
2. 철분 및 아연 결핍
철분과 아연은 두피 혈류 개선과 모발에 중요한데요. 다이어트 중 고기나 해산물을 피하게 된다면 쉽게 결핍이 될 수 있습니다.
3.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
단기간 급격한 감량은 몸에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이 스트레스가 모발 성장 주기를 무너뜨려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4.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다이어트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만성 스트레스는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켜 모발 성장 주기를 방해하고, 수면 부족 또한 두피 회복을 어렵게 만듭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굶는 다이어트 등 영양 밸런스가 무너지는 다이어트는 탈모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탈모는 단순히 머리카락이 빠지는 게 아니라 모발이 가늘어지고, 자라는 주기가 짧아지며, 빠진 후 다시 나지 않는 상태로 이어지는 걸 말합니다. 다이어트 탈모의 특징은 감량 시작 후 2~3개월 뒤부터 머리숱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머리를 감거나 말릴 때 평소보다 더 많이 빠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하면서도 탈모 예방하려면?
1. 균형 잡힌 식단
단백질 음식인 닭 가슴살, 계란, 두부 등의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철분과 아연도 신경 써야 합니다.
2. 급격한 다이어트 금지
무조건 칼로리만 줄이는 다이어트는 주의해야 합니다. 갑자기 살을 확 빼는 것보다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속도를 유지하고 천천히 감량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3. 규칙적인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는 두피 염증과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7시간 이상 충분하게 잠을 자도록 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산책, 음악 등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소해야 합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식은 이제 멈춰야 합니다.
연신내 다이어트한약 단계별 처방으로 건강한 관리 시작하기
탈모까지 발생이 되는 다이어트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아닙니다. 특히 원푸드 다이어트, 무조건 굶기, 무리한 운동하는 것등의 다이어트 방식은 몸의 균형을 무너뜨리면서 탈모뿐만 아니라 무기력, 면역력 저하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살을 뺄 게 아니라 어떻게 건강하게 감량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건강한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건강함을 지킬 수 있습니다.
연신내 다이어트한의원에서는 개개인의 건강 상태와 생활패턴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고려해서 연신내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합니다. 연신내 다이어트한약은 여러 단계로 되어 있어서 개인에게 맞는 단계로 처방을 해드리며, 식단법 운동법도 함께 안내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체중 관리하는 데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살만 빠르게 빼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체중도 빠르게 변하면 몸과 건강 상태도 빠르게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연신내 다이어트한의원과 함께 몸 상태에 맞는 다이어트 방식으로 천천히 관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